◈---친구 방(모셔온 글)/수다방

혀만 잘 닦아도 다이어트 효과 좋아

손경형 2012. 3. 23. 13:39

 

혀만 잘 닦아도 다이어트 효과 좋아

헬스조선 | 박노훈 헬스조선 기자 | 입력 2012.03.23 09:34 | 수정 2012.03.23 10:31

 

다이어트를 시작했는데 식욕이 줄지 않고 맵고 짠 음식이 당긴다면 혀를 점검해보자.
혀의 표면에 이끼모양의 설태가 많이 끼였을 경우 구강 내 충치나 치주염뿐 아니라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설태 때문에 맛을 느끼는 세포인 미뢰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게 되는 것. 그래서 아무리 먹어도 미각을 만족시키지 못하게 되고 먹는 양이 늘게 되어 비만의 원인이 된다. 게다가 간이 싱거우면 맛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염분이나 유분이 식사를 하게 되어 고혈압의 위험도 커진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혀 닦아내기'다. 칫솔로 혀를 깨끗이 닦아내면 둔해졌던 미각이 되돌아와 싱거워도 만족하고 과식을 예방할 수 있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아침, 점심, 저녁 식사 전에 혀를 닦아내면 식사량이 줄기 때문에 더 효과적이다. 또한, 오른손잡이는 왼손으로, 왼손잡이는 오른손으로 서툴게 닦게 되면 입안을 더욱 자극하게 되어 침이 많이 분비된다. 침은 면역력을 높이고 소화 및 흡수를 도와 변비를 없애며 피부를 좋게 만들어준다.

혀 닦아내는 방법
1.칫솔로 혀의 윗부분에서 혀끝 방향으로 5~10회 닦는다. 힘을 주지 말고 혀를 쓰다듬듯이 닦아야 한다.
2.혀의 아랫부분도 1과 마찬가지로 안쪽에서 혀끝 방향으로 5회 닦아낸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혀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식욕 줄일 수 있어"

입력 : 2012.01.13 09:13

비만의 가장 큰 요인은 참을 수 없는 ‘식욕’이다. 식욕은 참는다고 될 일이 아니다. 가장 손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혀 스트레칭’이다. 즉, 혀를 입 안 구석구석까지 ‘말았다, 폈다, 오므렸다, 축 늘어뜨렸다’를 반복하면 된다. 또, 치아로 혀를 살며시 깨물어주는 것도 좋다.

이에 대해 365mc 비만클리닉 김하진 수석원장은 “혀 스트레칭은 식욕에 대한 관심을 다른 행동을 하면서 잊게 해주는 ‘행동수정요법’에 해당한다”며 “혀를 꾸준히 움직여주면 식사와 소화를 관장하기도 하는 미주신경을 자극해 적절한 식욕으로 조절해준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칫솔질, 물 한 컵 마시기, 껌 씹기 등이 있지만 혀 스트레칭은 어떤 도구도 필요없이 즉시 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이다. 이러한 방법은 식욕이 치밀어오를 때 바로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가벼운 몸 스트레칭이나 산책도 도움이 되지만 팔굽혀펴기와 같은 근육운동은 식욕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 박노훈 헬스조선 기자 pnh@chosun.com
이미진 헬스조선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