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방(모셔온 글)/자유게시판

책임감 분산

손경형 2017. 8. 20. 07:55

EBS 동영상

책임감 분산

책임감 분산집단적 위기 상황에서 책임감이 분산됐을 때 사람들의 행동에 관한 실험 내용으로 미국 뉴욕 주택가에서 펼쳐진 살인사건과 다섯 개의 밀실에서 발작소리를 듣고 도와주러 나온 대학생 실험을 통해 여러 명의 목격자가 있을 경우 책임감이 분산된다는 내용을 알 수 있는 동영상 자료임.

프로그램
지식채널e
제목
38명의 목격자
출처: EBS 동영상 (2007. 2. 12.)

출처

제공처 정보

EBS 동영상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책임감 분산 (EBS 동영상)

 

두산백과

군중심리

[crowd mind, ]

요약 사회심리 현상의 하나로 여러 사람들이 집단으로 모였을 때 개별 주체의 일상적인 사고와 다르거나 혹은 같더라도 그 범위를 뛰어넘는 행동을 하게 되는 심리 상태를 말한다.

전체란 단순히 개개의 부분 요소를 산술적으로 합한 것이 아니다. 예를 들면, 수소는 가연성 물질이고 산소는 조연성 물질이지만, 이들의 결합체인 H2O는 불에 타지 않을 뿐 아니라 불을 끄는 역할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모인 군중이나 집단도 이와 같아서 군중 속에 있는 사람은 자기 이상의 행동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자기 이상의 행동은 사회적으로 위험하고 억제할 수 없는 집단난동·폭동·파괴를 일으키기도 한다.

군중행동을 야기하고 강화시키는 자극의 유형으로는 2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는, 군중 대부분이 느끼는 공통된 동인()으로서, 예를 들면 화재가 발생했을 때 모든 사람이 그 위급으로부터 달아나려 하는 강한 동인 같은 것이다. 둘째, 동인과는 명확하게 구별해야 할 것으로서, 다른 사람이 동인에 쫓겨 하는 행동(화재시 사람들이 큰 소리를 지르고, 당황하여 달리는 등의 행동) 그 자체를 보는 것이 동인이 되는 경우이다. 사람은 과거의 경험 속에서 다른 사람이 어떤 사태에 대하여 강한 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보고 자기도 그와 마찬가지로, 또는 그보다 더 빨리 반응함으로써 보수와 강화()를 받아 왔음을 체험한다. 이렇게 개인의 동인은 타인의 반응에 자극을 받아 상승하게 되어 결국은 군중의 흥분이 극에 달하게 되는 것이다.  

군중행동의 규정인자는 다음과 같다. ① 상호자극작용:상호간의 행동이 눈·귀·피부를 통해서 동인자극이 된다. ② 접근성:신체적·물리적 접근성뿐만 아니라 라디오나 텔레비전의 사회적 접근성의 역할도 크다. ③ 인원수:군중을 형성하고 있는 절대수가 모여 있는 사람들에게 일치된 행동을 하게 하는 2차적 동인이 된다. ④ 리더의 권위 효과:사람은 어려서부터 연장자나 선배, 부모를 추종·모방하는 습관이 있어 이런 습관에 따라 리더를 추종한다. 또한 리더는 군중을 형성하고 있는 각 개인이 반사회적 반응을 일으킬 때 가지는 불안을 제거한다. ⑤ 자극의 반복:자극의 반복은 흥분을 누증시킨다. ⑥ 리듬:리듬은 군중반응을 쉽게 하는데, 간결한 구호일수록 군중행동을 강하게 한다.

군중의 공통심리는 다음과 같다. ① 무명성():군중 속에 일체화되어 자기의식을 잃는다. ② 무책임성:개개인의 행동이 불분명하므로 책임소재가 불분명하다. ③ 무비판성:정보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상상과 억측으로 판단한다. ④ 감정성:동인과 반응의 상승작용으로 격앙된 흥분 때문에, 또는 책임성과 비판성의 결여 때문에 감정적이 된다. ⑤ 암시성:군중의 관심이 하나에만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의식의 범위가 좁아지므로 외부에서 가해지는 영향에 대한 저항성이 아주 낮다. ⑥ 친근감:무책임성·무명성·감정성 때문에 일체감과 친밀감을 느끼게 된다.

위기상태에서 위기를 피하여 도피하는 상황을 공황(:panic)이라 하며, 일정한 대상을 공격하는 군중을 폭도(:mob)라 한다. 이 2가지의 경우에 군중심리와 행동은 강렬하고 과장된 형태로 표현되나, 여러 면에서 반대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① 리더:공황에 처했을 때 좋은 리더가 있으면 파멸적 상황을 피할 수 있으나, 폭도의 경우는 군중의 지향방향이 명확하여 파괴적 상황이 일어나기 쉽다. 소위 선동자가 그것이다. ② 구성원의 친밀도:공황에 있어서는 구성원 간의 친밀도가 두터우면 파국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폭동에 있어서는 친밀도가 두터우면 친밀감이 무책임성과 무명성을 증진시키므로 오히려 파괴력을 높여 준다. ③ 대상자에 대한 우월감:폭도들은 공격상대에 대해서 늘 우월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러한 우월감이 열등감에서 온 것인 경우, 이것은 계기만 있으면 폭발할 가능성이 많다. ④ 바이탤러티(vitality):공황의 경우에는 생리적 쇠약이 난동상황을 초래하기 쉽다.  

출처

제공처 정보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친구 방(모셔온 글) > 자유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덕지수와 행동의 연관관계 실험  (0) 2017.08.20
히틀러와 전체주의  (0) 2017.08.20
자유의지  (0) 2017.08.20
사회적책임  (0) 2017.08.20
명상  (0) 2017.08.19